“지금 쓰는 멀티탭에 이거 있나 꼭 보세요” 잘못쓰면 집에 불납니다

지금으로부터 1년 전 이천에 있는 물류센터에서 발생한 초대형 화재는 진화에 무려 이틀이나 걸렸습니다.

화재의 원인은 멀티탭이 꽂혀 있는 곳에서 불똥이 튀면서 불과 몇 초만에 불길이 순식간에 번지고 말았는데요.

멀티탭은 가정에서도 정말 많이 사용하고 있고 너무 흔한거라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안전하게 멀티캡 고르는 기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격 확인 필수

16A 인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유튜브 1분미만]

간혹 저렴한 상품 중에서 10A짜리가 있는데, 전력을 많이 필요로 하는 냉장고나 세탁기 컴퓨터 등에 마구 꽂아 놓고 사용하다보면 멀티탭이 버티질 못해서 화재 발생 우려가 있습니다.

과부하차단기능

허용 전류를 넘는 부하가 걸리면 전원을 끊어주는 것이 있습니다.

기기들의 소비 전력 소모가 너무 많거나 누전될 때에 이 기능이 작동하여 전기 화재와 기기 손상을 예방해줍니다.

자동소화캡슐 장착

자동소화캡슐이 멀티탭 내부에 장착 되어 있는 것이 있는데요, 이 멀티탭이 가장 안전합니다.

콘센트를 하나도 꽂지 않았는데도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트래킹 현상이란 콘센트나 멀티탭 내부에 수분이나 먼지 등 이물질이 안에 생기고 이곳에서 누설 전류의 방전이 일어나면서 전기가 흐르는 트랙을 생성하는 것으로 화재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자동소화캡슐이 장착 되어 있으면 불꽃이 튀는 그 순간을 내부에서 감지하고 일정 온도 이상이 되면 소화약제를 자동으로 방출해 극초기 화재를 예방해 주는 원리입니다.

작은 습관이 큰 화재를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멀티탭이 우리 주변에 너무 흔하게 있는 만큼 안전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유튜브 1분미만]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