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의 고통과 맞먹습니다” 여름에 부쩍 심해지는 요로결석 이렇게해야 예방한다고

요로결석이 생기게 되면 갑작스럽게 옆구리 통증과 같은 측복부 통증을 유발하는데요, 통증으로 고통을 참지 못해 응급실에 방문하게 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로 인해 소변의 흐름에 장애가 생길 수가 있고 요로 감염이나 수신증, 신부전 등으로 발전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요로결석은 보통 20~40대 젊은 사람들에게 발생이 되는데 현재는 고연령층에서도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여성에 비해 남성이 2~3배 발병 위험이 높습니다.

요로결석 원인

잘못된 생활습관에 의해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수분 섭취의 부족입니다.

충분하게 수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오석 결정이 소번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요석 형성이 증가 됩니다.

요로결석은 여름에 더 발병률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날씨가 더우면 땀을 많이 흘리게 되고 그로 인해 소변이 농축 되어 요로결석의 생성이 용이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요로결석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하나하나씩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충분한 물 섭취하기

수분 부족이 원인이므로 충분한 수분 섭취는 요로결석을 예방하는데 가장 중요합니다.

하루에 1.5~2리터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염분 섭취 줄이기

요로결석은 재발률 또한 높은데요, 그래서 식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염분 섭취를 조심해야하는데 염분을 많이 섭취하면 칼슘뇨를 유발하고 구연산의 배설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염분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칼슘 섭취하기

결석 성분은 칼슘과 수산이기 때문에 염분 외에도 식단 관리가 매우 중요데요,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땅콩이나 시금치, 양배추, 초콜릿, 파, 당근, 딸기, 홍차 등의 음식은 결석의 발생을 높일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칼슘의 경우에는 섭취를 줄이면 오히려 결석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므로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연산 섭취하기

구연산은 결석 형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구연산이 함유된 오렌지, 귤, 자몽 등의 과일을 섭취하면 결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암 발생률 향후 20년간 70%씩 증가합니다” 치료보다 중요한 암 예방에는 이 음식을 자주 먹어야 한다고

📌”약사들은 매일 챙겨 먹어요” 하루 50원으로 암을 예방하는 습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