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음식들은 절대로 같이 먹지 마세요” 궁합이 독이되는 음식과 약이 되는 음식

음식은 조합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평소 즐겨 먹는 음식들 중에서 건강하다고 생각했고 맛도 좋아서 궁합까지는 생각하지 않고 먹게 되는데요,

알고 먹으면 찰떡 궁합의 음식이 있는 반면에 몸에 이롭지 않은 피해야 할 음식들이 있습니다.

절대로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악) 빵+오렌지주스

조식이나 브런치로 빵과 오렌지주스가 많이 나오는데요, 빵 속의 전분을 소화시키기 위해서는 침 속에 있는 프티알린이 먼저 작용해야 합니다.

녹말을 분해하는 프티알리느 산성에 약합니다. 그란 오렌지주스는 산성도가 pH2~3정도이기 때문에 빵의 소화기능을 저하 시킵니다.

최악) 맥주+치킨

치킨을 먹으면서 맥주를 마시게 되면 치킨의 지방과 맥주의 알콜이 간에서 결합하게 되면서 지방간으로 변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또한 통풍의 위험을 높이기도 하는데 통풍의 원인인 요산은 퓨린이라는 단백질이 분해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치킨은 퓨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입니다.

맥주는 직접적인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의 양을 증가시킬 뿐 아니라 요산의 체내 배출을 방해 합니다.

최악) 소주+삼겹살

삼겹살은 포화 지방산을 포함한 지방이 굉장히 많은데 소주에 들어 있는 알콜 성분은 지방을 합성 시켜 함께 먹을 경우 삼겹살 지방을 체내에 쌓이게 만듭니다.

최악) 시금치+두부+멸치

시금치의 옥살산 이라는 성분이 칼슘과 결합해 수산칼슘을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수산칼슘은 물에 잘 녹지 않으며 결석의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시금치는 칼슘이 많은 음식과는 궁합이 잘 맞지 않습니다.

최악) 오이+당근+무

무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서 비타민C를 파괴하지 않는 어떠한 식품과도 어울리지만 오이와 당근은 피해야 합니다.

오이에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비타민C를 산화시킵니다. 당근도 마찬가지로 같은 성분이 있어 무의 비타민C가 파괴될 수 있어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최상) 장어+복분자

장어는 자연스럽게 복분자주를 떠올리는데 복분자는 장어의 느낌함을 잡아주고 장어 속 비타민A의 작용을 더욱 활발하게 증가시켜 생식 작용에 탁월한 효과를 줍니다.

최상) 사과+삼겹살

사과는 다른 과일보다도 더 풍부하게 칼륨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삼겹살로 인해 과도하게 섭취되는 염분을 몸밖으로 배출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돼지고기를 많이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서 고지혈증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질 수 있는데 사과에 들어있는 풍부한 식이섬유는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최상) 귤+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철분을 많이 함유한 대표적인 채소인데 철분이 몸에 흡수되기 위해서는 귤의 다량 함유된 비타민C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또한 귤과 브로콜리를 함께 먹으면 감기예방과 빈혈에 좋습니다.

최상) 석류+토마토

석류는 생과보다 즙을 내어 먹는 것이 더 흡수율이 높은데요, 이처럼 즙으로 먹을 때 토마토와 함께 먹으면 비타민A를 보충해줄 뿐 아니라 토마토 속 비타민C가 석휴 속 항산화 성분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최상) 굴+레몬

레몬즙을 굴에 뿌려주면 굴 특유의 비린내를 제거해주고 레몬의 비타민C가 철분의 흡수를 돕고 굴에 많이 함유된 타우린 손실도 예방해줍니다.

몸에 특히 좋은 궁합 음식을 잘 챙겨 드시고 나쁜 궁합 음식은 되도록 멀리하여 건강관리에 힘쓰시기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