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의 비밀은 음식에 있습니다” 세계 5대 장수마을 밥상에 항상 빠지지 않는 이것

장수의 비결은 누구에게나 관심사입니다. 어느 때보다 건강관리가 중요해지면서 장수를 위한 건강식단에도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전 세계에서 100세 인구가 가장 많이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세계각지에서 장수마을을 연구해온 전문가들은 이런 지역을 블루존 이라고 부릅니다.

세계 5대 장수마을

현재 장수마을로 손꼽히는 5개 지역은 이탈리아 사르디니아, 일본 오키나와, 그리스 이카리아, 코스타리카 니코야,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마린다 입니다.


각 지역마다 자신들만의 독특한 식단과 생활방식을 지키며 살아가지만 이들 마을에서는 공통된 식습관도 찾아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장수하는 사람들이 즐겨먹는 식단이 무엇인지 알고 이를 실천하는 것도 장수를 위한 좋은방법이 될 수 있겠지요?

식물성 식품섭취

블루존 사람들의 식탁에는 95%이상이 식물성 식품으로 채워져 있으며 특히 녹색잎 채소를 많이 섭취한다고 합니다.

해외 연구에 따르면 매일 녹색 채소를 먹는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4년 후 사망률이 절반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고기 대신 생선먹기

블루존 사람들이 매일 먹는 음식은 생선이라고 합니다. 주로 멸치, 정어리, 대구를 섭취한다고 하는데요. 반대로 고기섭취는 한달에 5회 미만, 섭취하는 양도 50g을 넘지 않았다고 합니다.

유제품 줄이기

블루존 사람들은 유제품에서 칼슘을 얻는 대신 식물성 식품을 통해 칼슘을 섭취한다고 합니다. 특히 칼슘함량이 풍부한 케일 등의 채소를 많이 먹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삶은 콩과 통곡물 섭취하기

영양공급의 가장 기본이 되는 식재료로 단백질과 복합탄수화물이 풍부한 콩은 섬유질은 물론 비타민과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가공되지 않은 호밀과 보리 통곡물로 만든 빵을 먹고 흰쌀 대신 현미를 즐겨 먹는다고 합니다.

달걀 섭취하기

블루존식단에서 생선과 더불어 매일 오르는 식품은 달걀이라고 합니다. 특히 블루존의 아침식단에는 항상 달걀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간식은 견과류

최근 30년동안 진행된 하버드 연구에 따르면 견과류를 먹는 사람은 먹지 않는사람보다 사망률이 20% 낮다는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블루존 사람들도 매일 간식으로 견과류를 즐겨 먹는다고 합니다.

차와 커피를 즐김

일본 오키나와섬 사람들은 매일 녹차를 마시며, 그 밖의 블루존 사람들도 허브나 민들레로 우려낸 천연식물 차를 즐겨 마신다고 합니다.

아울러 적당량의 커피는 치매.뇌졸증 예방에 도움이 되고 염증과 파킨슨병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다고 하는데요.

코스타리카 니코야반도와 그리스 아카리아섬, 이탈리아 사르디나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모두 커피를 자주 마신다고 합니다.

또한 매일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고, 설탕이 들어간 음료를 즐기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